우리 동네 따뜻한 식사 - 서울대학교 출신 나눔비타민 김하연 대표 인터뷰

따뜻한 한 끼를 위해 나비얌이 착한 이웃과 동행해 온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May 16, 2025
우리 동네 따뜻한 식사 - 서울대학교 출신 나눔비타민 김하연 대표 인터뷰

요약 소개

나눔비타민은 김하연 대표가 2023년 2월에 설립한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으로, 데이터 기반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기부와 나눔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딥러닝 기반의 자동 매칭 시스템과 B2B CRM 솔루션을 통해 기부자와 수혜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실제적인 지원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적시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notion image

Q1. '나눔비타민'을 창업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현재 한국의 기부 문화는 아직 많이 부족한데요, 더 많은 분들이 기부에 참여하시려면 믿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해요. 저희 나눔 비타민은 끼니 걱정하는 아이들을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고, 맛있는 식사도 나누고 투자도 받아서 아이들의 삶을 더 좋게 만들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어요."
"아이들이 쓰는 급식카드가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너무 적어서 불편하더라고요. 게다가 가맹점 정보가 정확하지 않아서 결제가 안 되는 경우도 많이 있구요. 그래서 저희가 아동급식 카드를 쓸 수 있는 가게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었어요. 아이들이 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요."

Q2. '나비얌'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요?

"나비얌은 가게 사장님들이 따뜻한 마음으로 아이들을 도와주실 수 있게 만들었어요. 사장님들이 원하시는 만큼 나눔을 설정하시면, 매달 자동으로 쿠폰이 아이들에게 전달됩니다. 사실 처음에는 작은 아이디어였는데, 많은 분들의 관심 덕분에 점점 커졌답니다. 사장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진심으로 소통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배웠구요."
"모든 나눔 활동은 꼼꼼하게 데이터로 기록하고 있어요. 게다가 사장님들께는 세금 공제 혜택도 드린답니다! 여러 단체들과 손잡고 더 많은 아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전하고 있어요. 각 가게에서 베푸신 따뜻한 마음들을 하나하나 소중히 기록하고, 이 아름다운 나눔의 이야기를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있답니다."
 
Video preview
EO_유튜브 출연영상

Q3. 나비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나비얌은 기부 과정에서 수혜자가 직접 필요한 지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맞춤형 전달 체계를 자동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부자와 수혜자 간의 니즈를 정교하게 매칭하고, 복잡한 오프라인 과정을 간소화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어요. 데이터 기반으로 기부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로 이어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기존 기부 시장은 모금에만 집중하고, 이후 과정은 오프라인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이 모든 과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자동화하여 기부자와 수혜자를 빠르고 정확하게 연결합니다. 특히, 수혜자 중심으로 시스템을 설계하여, 기부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Q4. 기업 대상 솔루션은 어떤 방식으로 제공되나요?

"저희는 기업들을 위해 따뜻한 제안을 드리고 있어요! 식사권 쿠폰을 대량으로 구매하실 수 있고, 귀여운 아이들이 직접 좋아하는 맛있는 음식을 고를 수 있답니다. 멋진 기업 로고도 쿠폰에 예쁘게 넣어드리고요. 기업 입장에서도 좋은 점이 많아요. 본사에서는 현금 기부로 처리되고, 가맹점에는 매출도 올라가니까 모두가 함께 웃을 수 있죠!"
"기술적으로 저희는 B2B CRM 솔루션을 통해 기업들이 손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기부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고, 투명하고 간편하게 기부와 사회공헌 활동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요. 배달의 민족과 같은 대형 플랫폼과의 협력도 좋은 예시가 될 수 있겠네요."
미미미노_유튜브 출연영상
미미미노_유튜브 출연영상

Q5.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기부 문화를 더 따뜻하고 투명하게 만들어가고 싶어요!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게 저희의 꿈이에요. 여러분이 보내주신 소중한 기부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하나하나 꼼꼼히 알려드리고 싶어요. 지금까지의 기부 플랫폼은 돈을 모으는 데만 관심이 많았는데, 저희는 그 돈이 실제로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더 신경 쓰고 있답니다. 믿을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기부 문화가 쑥쑥 자랄 수 있도록,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 계속해서 따뜻한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어요!"
"기부해주시는 분들과 도움 받는 아이들 사이에 믿음직한 다리가 되어드리고 싶어요. 순수한 나눔의 의미를 잃지 않으면서도,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답니다."
"저희의 장기 목표는 기부 시장의 패러다임을 혁신하는 거에요. 올해 말까지 나비얌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장하고, 더 많은 현물 기부 카테고리를 개발하여 다양한 기업들이 쉽게 나눔에 동참할 수 있는 CSR SaaS 솔루션을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거에요."
 
Forbes 30 Under 30 Asia 2025 – Social Impact 부문, 유일 한국인
Forbes 30 Under 30 Asia 2025 – Social Impact 부문, 유일 한국인

기업 정보

  • 설립일: 2023년 2월
  • 주요 사업: B2B Donation Ops 플랫폼 '나비얌', B2B SaaS '4CSR' 운영
  • 성과: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3년 교육부 학생창업유망팀300 성장트랙 인증, 2023년 현대차 정몽구재단 H-온드림 펠로우 선정, 2023년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여성가족부 부처형), 2024년 서울대기술지주·임팩트스퀘어 시드 투자 유치(4억 원), 2024년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2024년 TIPS R&D 매칭 과제 선정(5억 원), 2025년 인천광역시 ‘인천i온밥’ 공식 운영사 선정
  • 장려: 2023년 서울대 SNUBIZ 창업경진대회 최우수, 2023년 SC제일은행 WiE 데모데이 Tier1 우승, 2023년 KT&G 국제대학생 창업교류전 한국대표 1위, 2023년 H-온드림 사회혁신 경연대회 최우수, 2023년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 2024년 EO GSEA KOREA 한국 본선 최우수,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바우처 우수사례 장관상, 2024년 서울시장 표창
 
 
Share article

스쿨밋 블로그